본문 바로가기
GE꿀

광고 없이 유튜브 음악 감상 <Presto> PC 음악 플레이어

by 넫챠미K 2020. 5. 23.
728x90
반응형
SMALL

" Presto "

 프레스토는 window에서 사용가능한 음악 플레이어이다.

 PC에서 음악을 들을 때 이것저것 불만사항이 많아서 괜찮은 음악 플레이어를 찾던 중 발견했다. 설치도 간단하고 사용법도 간단해서 설명할 것은 하나도 없는데, 장점을 말하자면 너무 많다.

 가장 강력한 장점은 유튜브 음악을 광고 없이 감상할 수 있다는 점! 이외에도 너무 많다.

 

<PRESTO 사용 이전 겪었던 문제점>

▶  기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부담스러운 무게감과 잦은 오류 (유튜브, 멜론)

 내 노트북은 상당히 저사양에다가 오래되기까지 해서 유튜브조차 버거워한다. 유튜브 뮤직도 무거운 것은 마찬가지더라. 부담스러운 영상 재생이 필요없는 멜론의 경우는 비교적 잘 돌아가지만 가끔 버벅거리고 아예 꺼져버릴 때가 있다. 나는 그냥 음악만 듣고 싶을 뿐인데, 이렇게 무거운 프로그램들을 써야하는 것인가 고민스러울 때가 많았다.

▶  다운로드 + 기존 음악 플레이어 조합의 한계

 곰오디오 등등 음악 플레이어들은 PC 자체에 음악 파일이 있는 경우만 가능하다. 요즘 같이 음악 다운로드가 희귀해진 시대에, 그걸 언제 어디서 다 다운받고 있나.

 물론 음질에 신경쓰거나 음원 소장(?) 혹은 오프라인 재생을 원하는 경우 다운로드가 유용할 때가 있다. 나도 항상 PC에 담아두고 듣고 싶은 음악들이 있기에 몇몇 아티스트는 전곡 다운로드 해놓기도 했다. 하지만 곰오디오 등의 음악 플레이어는 음악을 듣기에 여전히 불편하기 짝이 없다. 특히 곰오디오는 영어 듣기 파일이나 재생하는 것이라 배웠다. 멜론 사용하듯 재생목록을 만들거나, 편리하게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찾아들을 수도 없다. 음악 듣기에 최적화된 플레이어는 찾기 어려웠다.

 이런 고민을 하던 차에 사용했던 프로그램이 **Foobar(푸바)**였다. pc 음악 플레이어의 최강자 쯤으로 여겨진다. 분명 장점이 확실한 프로그램임에는 분명하지만, 푸바는 상당히 "복잡시럽다". 디자인과 사용법 등의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고 초반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꽤 걸린다. 게다가 기본 디자인은 그냥 디자인이랄 게 없고... 원하는 스킨을 입히거나 그런 식인데 복잡하다. 문제는 기본 디자인은 예쁘지 않아서 못 쓰는 게 아니라 그냥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너무나 불편해서 못 쓴다. 무조건 푸바 설치+인터페이스 변경의 과정이 필요하다. 자기 맘대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난 그냥 음악이 듣고 싶을 뿐이라고...ㅜㅜ 선택의 폭이 너무 넓어지니 아예 선택을 포기해버린달까..하하하ㅏㅏㅏ 나에게 최적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이것저것 찾아보고 만들어보는 재미가 있긴 하지만 지금의 나에게 필요한 것은 이런 게 아니다. 난 그냥 음악을 듣고 싶을 뿐인데...ㅜㅜ

 그나마 푸바를 사용했던 가장 큰 이유는 유튜브 검색이 가능하다는 점이었는데, 내 구린 노트북 때문인지 뭔지 알 수 없는 오류들로 검색 기능이 거의 무용지물로 전락해버렸다. 내가 그토록 바라던 확장성과 편리함을 동시에 갖춘 음악 플레이어는 찾을 수 없었다.

▶  광고없이 안전한 무료 스트리밍, 다운로드 서비스의 부재

 물론 나는 유튜브 프리미엄과 멜론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무료 서비스를 찾아다닐 이유는 없다. 하지만 앱스토어나 구글에 살짝 검색만 해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무료 음악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서비스를 찾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튜브는 광고를 봐야하고, 다운로드를 하려면 유튜브 다운로드 사이트나 토렌트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유튜브 중간중간 나오는 광고는 불편하고, 불법 다운로드를 하기에는 양심(?)이나 안전성이 걸린다. 무엇보다 내가 걱정하는 것은 안전성이다.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나 토렌트 사이트는 생김새만 봐도 뭔가 찝찝하고 위험스러워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이러한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약간의 위험성쯤은 그냥 감수하고 사용하는 것이겠지만, 그래도 이왕이면 안전한 것이 좋지 않을까... 한번 랜섬웨어로 심하게 앓아본 입장에서..하하하ㅏㅏ

 

<장점 및 PRESTO 사용 이후 가능해진 것들>

내가 찾던 음악 플레이어의 실현... (구린 pc에서도 가볍게 돌아갈 것+다운받은 음악도 듣고, 나한테 없는 음악도 찾아들을 수 있을 것+딱 필요한 기능만 있을 것+ 무료지만 안전할 것)

▶  가벼운 음악 재생

멜론, 유튜브를 돌리기 무겁다면 프레스토를 추천합니다..하하하ㅏㅏ

▶  딱 필요한 기능만 깔끔하고 편리하게 갖췄다.

 인터페이스가 상당히 직관적이고 딱 필요한 기능만 있어서 사용이 상당히 편리하다. 이전에 쓰는 푸바(Foobar)와 비교하자면, 디테일하게 본인에 맞출 수 있는 설정들은 푸바에 비해 비교적 적지만 이건 푸바가 지나치게 많을 뿐 딱히 프레스토의 문제는 아니다. 그냥 편리하게 음악을 듣고 싶은 거라면 딱 필요한 기능만 있는 프레스토가 훨씬 낫다. 사용법 또한 지극히 상식적이라서 찾고 자시고 할 필요가 없다.

 디자인도 깔끔하다. 그냥 뭐 번잡스러운 것 없이 깔끔하다. 디자인은 Classic과 Kanon, 2가지 버전이 있는데 Classic은 너무나 말그대로 고전적이라 구려서 못 쓴다. 그냥 기본 세팅되어 있는 Kanon으로 충분하다.

▶  유튜브 광고 없이, 다운로드 없이 음악 감상 가능 (유튜브 뮤직 미안)

 유튜브 음악을 서치해서 가져오는 (다운받는) 느낌이라 광고가 없다. 실질적으로는 유튜브에서 영상을 찾고 음원을 추출하고 다운받아서 플레이어로 가져오는 복잡한 과정이다. 하지만 presto가 다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나는 그냥 찾아서 담기만 하면 된다. 게다가 속도도 아주 빠르다는 게 큰 장점이다. 실질적으로는 유튜브 없이 유튜브 음악을 듣는 셈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  다운받은 음악과 찾아듣는 음악의 통합(소장 음악과 유튜브 음악 통합 가능)

다운받은 음악 따로, 유튜브 음악 따로 듣는 게 여간 번잡스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고 유튜브 음악을 또 다운받는 것도 귀찮다. 프레스토를 사용하면 다운받은 소장 음원과 유튜브에 있는 음악들을 통합해서 한가지 플레이어에서 사용 가능하다. 또 이들을 섞어서 재생목록을 만들 수도 있다.

▶  무료이면서 악성 코드 걱정없이 안전하다

 

<아쉬웠던 점들>

▶ 서치+음악 담는 과정에 어찌됐든 시간이 걸림

 시간이 걸린다고 하기도 민망할만큼 충분히 짧은 시간이 소모되긴 하지만, 한계점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 가사 없음

▶ 음악 추가 시, drag & drop 안됨

 그냥 직관적으로, 음악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추가가 될 것만 같은데.. 안된다. 꼭 될 것 같이 생겼는데 안 됐음ㅋㅋㅋ

▶ 유튜브 서치 기능

키워드를 검색하면 7-8개 정도 동영상이 나온다. 그 이상은 볼 수 없어서 아쉬웠다. 그리고 미리 듣기 기능도 없어서.. 내가 찾는 음악이 맞는건지 확인을 못하고 가져와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바라는 점>

▶ 한계점들의 개선

▶ 유튜브 관련 기능 강화

 유튜브에서 찾은 음악을 그냥 들어볼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서치'와 '담기' 사이에 '미리듣기'의 기능이 필요하다. 유튜브에는 워낙 커버곡이 많고 제목과 다른 영상이 많기 때문에 적어도 내가 제대로 찾고 가져온 것인지 미리 확인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재생목록을 가져올 수 있었으면 좋겠다. 몇곡을 한 영상에 묶어놓은 것들이 아니면 한곡씩 다 가져와야 하는 부분이 좀 아쉽다. 유튜브 뮤직에서 만들어놓은 내 재생목록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으면 참 편할 것 같다.

 현재는 유튜브에서 음악을 가져올 수 있다, 정도이다. 좀더 편리하게 유튜브와 연결할 수 있는 기능들이 추가되면 좋을 것 같다. 

▶ 트레이 조작에 일시정지/재생 기능 추가.

 이것도 꼭 될 것 같이 생겼는데 안되더라ㅋㅋㅋ다음 곡 재생, 이전 곡 재생은 있는데 일시정지/재생이 없다니..ㅋㅋㅋ

▶ 핸드폰과 연동 (이거 되면 대박인데... 한번 찾아봐야겠다)

 

 

Presto는 왜 이제야 알았나 싶을 정도로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기능이 들어오고 더 다양한 옵션과 확장성이 생긴다면 아마 더 알려지지 않을까 싶다. 다만, 이용자가 늘면 초심을 잃거나 아예 없어지는 불상사에 대한 각오도 해야겠지. 그냥 알려지지 마로라.

 

사용 방법

http://www.kodnix.com/Services/Presto/

 

Presto

자유로운 기능 확장이 가능한 나만의 음악 플레이어

www.kodnix.com

여기서 설치 가능하다.

 

pc에 저장된 음악 추가하기

앨범 깔끔하게 정리된 걸 보면 왜이렇게 기분이 좋은지...

 

 

가수 별로 볼 수 있는 기능은 정말 꼭 필요한 기능인데도 불구하고 없는 경우가 정말 많다.

멜론도 유튜브도 이게 잘 안 되어있어서 늘 불편했음..

 

유튜브 음악 추가하기

summer 라고 검색하면 이렇게 뜬다

 

가져오는 중. 시간이 상당히 짧게 소요된다.

 

정리되지 않은 태그 정보를 정리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진짜 너무 필요해ㅜㅜ

 

 

캡쳐하는 동안 듣고 있는 때껄룩 노래도 유튜브에서 가져온 것이다.

진짜 편하다... 프레스토 ge추천...

 

 

 

 

 

 

◈ 가입시 추천인 ID에 AF3571812를 입력하면, 1%의 추가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반응형
LIST

댓글